개념글을 모아보세요

Write
  • List
  • 아래로
  • 위로
  • 24
  • ㅇㅇ
  • Views 1585
  • IP확인

http://teluris.blog.me/150116733346


근데 왜 정작 나오는 음악은 그래?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Delete

"디엠오티는 바흐와 베토벤에게 많은 영향..."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Comment 24

ㅈㄸ
profile image

바흐 베토벤은 모르겠고, 일본 스피드메틀 영향은 많이 받은듯. 전체적으로 일본적인 색채가 너무 강하고, 사운드(특히 기타)가 명료하지 못하고, 오케스트레이션과의 음질차이가 너무 큰점이 도드라짐. 작곡 스타일이야 호불호가 갈리는 문제니 중요하지 않다 쳐도, 기타는 좀 많이 아쉬움. 다만 디엠오티가 리프가 주가 되거나 매력적인 멜로디 라인이 주가 되는 음악이 아니다 보니 크게 감상을 저해하는 요소는 아니라는게 괜찮음.

2014.07.12. 23:55
ㅇㅇ → ㅈㄸ (*.223.32.229)

저 링크걸어놓은 인터뷰 보면 본인들이 바흐와 베토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고 말하고 있음

2014.07.12. 23:56

Delete

"ㅇㅇ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ㅈㄸ → ㅇㅇ
profile image

자기들이 영향 받았다고 말하는건 상관없는 문제고, 곡만 들었을때 말이지.

2014.07.12. 23:56
ㅈㄸ → ㅈㄸ
profile image

한참 읽고 보니 2011년.

2014.07.13. 00:01
ㅇㅇ → ㅈㄸ (*.223.32.229)

저거 3집 말하는거임


3집이 원래 좀 늦게 나옴 ㅇㅇ

2014.07.13. 00:02

Delete

"ㅇㅇ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김모씨 (*.200.52.241)

악보에서 몇개 떼왔나보지

2014.07.12. 23:59

Delete

"김모씨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Delete

"ㅇㅇ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ㅈㄸ → ㅇㅇ
profile image

로긴해야 볼 수 있데. 퍼오시면 감사.

2014.07.13. 00:05
ㅇㅇ → ㅈㄸ (*.223.32.229)

제목: [까는글] D.M.O.T 의 코믹개그보컬 M.Pneuma 과 나찌블랙메탈

작성일: 2010. 02. 01





우선 이글쓰는 제 느낌은 마치 제가 매트릭스속의 네오가 된 느낌이군요. 다른카페에서는 불가능한 타 밴드/뮤지션까기가 여기서는 얼마든지 허용이 된다고 하니..... 정말 신기하군요. 우선 근거만 갖추면 얼마든지 까도 좋다고 허락해주신 여기운영자님이랑 카페회원분들께 정말 감사할 따름입니다.

그리고 이건 제가 확실히 약속드릴 수 있습니다. 절대 제 자신에게 유리하게 하도록 없는이야기를 지어내거나 과장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아니 그럴 필요도 없지요. 블랙메탈카페에 제 신상기록이 올라와있는것도 아닌데 뭐하러 절 방어하기위해 그런 비겁한 짓을 합니까? 만약 제글에 거짓이 있다면 D.M.O.T팬분들이 당장 달려와 지적하겠지요. 이 카페에도 많은 D.M.O.T 팬들이 계실거라 예상합니다. 따라서 과장없는 사실만을 씁니다. 전 비겁하게 중상모략하는 인간들은 재수없어합니다.

 

이전글에서 보시다시피 제가 까고(?)싶은 뮤지션분이 한분 계십니다. 다름아닌 한국의 심포닉메탈밴드 D.M.O.T의 코믹개그보컬 M.Pneuma 에 대한 웃긴 이야기입니다. 우선 이글을 올리면 그 보컬님도 얼마가지 않아 이 글을 볼 것이고 곧 큰 파장이 일어날 것이란건 충분히 예상하고 있습니다. 원래 인터넷이란 공간이 그물처럼 이어졌기 때문에 금방 소문이 퍼지는건 당연한 것이지요. 하지만 전 예전에 M.Pneuma 이라는 보컬분께 먼저 터무니없게 까인 경험이 있기 때문에 저또한 충분히 그분을 깔 자격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카페회원분들 중에서도 그 사건을 목격하신분 많으실 겁니다. 그리고 카페회원님들께 충분한 논리로 무장하여 쓰겠다고 약속드렸지만 제가 워낙에 인텔리 스타일이랑은 거리가 멀어서 제 글이 좀 개그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면 제가 디엠오티의 카페에 작년 10월쯤인가 가입했습니다. EBS공감에서 그분들의 공연을 보았는데 멤버분들 실력이 아주 수준급이더군요. 그래서 바로 가입했지요. 저 역시 그분들의 음악에 감탄하는 글을 올리며 그 카페에서 글도 올려보고 했습니다.

근데 사건은 여기서 터지기 시작합니다. 보컬님이랑 어느정도 친분이 있어보이는 한 회원이 밤에 잠이 잘 안온다고 카페게시판에 글을 올렸더군요. 그래서 전 별 생각없이 댓글로 Burzum-Filosofem의 앰비언트트랙을 들으면 정신이 몽롱해지면서 잠이 잘 올거라고 추천해 주었습니다. 근데 문제는 그 M.Pneuma 라는 보컬이 제글에 갑자기 흥분을 하더군요. 나찌사상에 빠진 버줌 그놈은 애초부터 태어나지 말았어야 했다느니 버줌같은 나찌밴드에 열광한 동양인들은 골빈 놈이라느니. 참내~ 마치 절 겨냥하듯 말하더군요. 그래서 전 속으로 이렇게 생각했지요 '이 보컬양반 왜 이렇게 흥분이야? 아니 듣기싫으면 자기가 안들으면 될것을'     그 보컬분 완전 제가 버줌이랑 NSBM 빠돌이인줄 착각하는듯 하더군요. 그래도 전 그 카페 분위기 망치기 싫어서 맞받아치지 않고 그냥 좋게 넘겼습니다. 버줌같은 나찌블랙은 단순해서 저도 손이 잘 안간다고 말했지요.

 

우선 제가 여기서 확실히 짚고넘어갈 것은, 전 사람들이 말하는 나찌블랙메탈에는 별 관심이 없다는 것입니다. 어떤분들은 NSBM을 증오하기도 하지만 전 아예 관심도 없습니다. 그들의 사상엔 더욱 더 무관심하구요. 근데 제 말에 모순이 느껴지지요? 나찌블랙에 관심없다면서 왜 버줌의 앰비언트트랙을 추천했는지..... 한마디로 말하면 그들의 사상과는 전혀 관계없이 그 트랙만 좋아한 것입니다.. 전 사실 버줌의 음악 너무 지루해서 별로 좋아하지 않습니다. 진짜 제 취향은 초창기 이모탈이나 발탁, 새트리콘 3집같은 패스트블랙입니다. 요즈음은 Magane나 Endless Dismal Moan같은 일본블랙메탈에 관심이 가기 시작하더군요. 근데 많은 블랙메탈팬들이 버줌을 한번쯤 들어봐야할 밴드로 추천하더군요. 그래서 버줌의 음반을 몇장 구입해 들어봤지만 너무 지루했지요. 패스트블랙을 좋아하는 제 취향엔 영 아니었습니다. 그래도 버줌의 음악중에서 제가 예외적으로 좋아하는 트랙이 딱 두개있는데 Filosofem의 앰비언트트랙이랑 Det som gang var의 맨 앞 나래이션부분입니다. 한마디로 NSBM과 버줌은 별로 좋아하지 않지만 그와는 무관하게 버줌의 그 두 트랙만은 제 맘에 들었던 것이지요. 그래서 전 그냥 아무생각없이 지나가는 소리로 추천했구요. 근데 그 보컬분은 마치 제가 버줌과 NSBM의 광팬인양 까더군요. 그양반 마치 자신이 선의 수호자인듯 착각을 하는것 같기도 하고... 완전 오버액션이죠. 허허

 

어쨋든 보컬분께 그런 어처구니없는 까임을 당하니 저도 장난기랑 약간의 복수심이 발동하더군요. 그래서 그 웃기는 보컬님께 제 실제생각과는 약간 다르게 'NSBM밴드들 너무 미워하지 말라' '카운트도 가석방되어서 과거를 반성하며 새 삶을 살아가기로 결정했으니 이제 그를 용서해달라' 라는 주제로 장난식으로 하지만 아주 진지한 어조로 글을 남겼습니다.  하지만 나찌사상이나 나찌블랙을 찬양하는 글은 절대 안남겼습니다. 새삶은 무슨 개뿔이 새삶이고 깨뿔리 반성입니까? 나찌사상은 아무리 봐도 잘못된 사상임엔 틀림없고 유태인대학살은 엄연히 개쓰레기 싸이코패스보다도 못한 행동이죠. 참고로 전 천주교신자입니다. 근데 그 보컬분은 마치 제가 나찌블랙의 추종자인양 아주 슈퍼초사이언으로 3단계 변신한 베지터처럼 흥분하고 절 공격하데요. 그 보컬분이 하셨던 말 중에 기억나는게 "지금도 나찌들은 수많은 유색인종의 목을 치고있다! 그 개새끼들에게 희생당하는 사람이 당신 부모이면 어떻할거냐!" 또 기억나는게 "버줌같은 쓰레기 밴드로 인해 지구상에 수많은 밴드들이 그를 모방하고 있고 트레몰로주법같은 단순한 기타연주만으로 자신이 메탈뮤지션이라고 헛소리하는 음악가들이 생겨났다!", "버줌을 따라하고 커버하는 밴드들은 뮤지션으로써의 존엄성을 상실했다!" 뭐 이게 다 그 보컬이 한 말이죠. 그리고 마지막으로 그 보컬이 한 말이 DMOT는 안티-NSBM밴드이니 절대 자기카페를 나찌블랙이나 버줌같은 살인자의 음악을 찬양하는 글로 더럽히지 말라네요. 그리고 또 나찌블랙메탈밴드들은 개새끼라는둥 엄청 흥분하며 혼자 욕하데요.

 

제가 그 M.Pneuma 라는 보컬님의 행동을 분석해보면

그냥 자신을 멋진 정의의 수호자이미지로 포장하고 싶은 객기인것 같아요.

아니 정말 본인말대로 자신의 카페가 나찌블랙으로 더럽혀지는게 싫다면 제가 맨 처음에 그 앰비언트트랙 추천글을 올렸을때 저한테 은밀히 쪽지나 메일로 "NSBM관련 글은 자제부탁한다" 라고 보냈어야 하는거 아닌가요? 아니면 미리 공지글로 올리던지. 저라면 그렇게 했을거예요. 갑자기 별 생각없이 무심코 쓴 제 글에 예고도 없이 그런 갑작스런 공격을 가한다.... 진짜 코믹개그입니다.

다른 여러 카페들을 둘러보면 가끔 남의 글의 일부만을 찾아내어 그게 전체인양 비판하고 흥분하기 좋아하는 사람들 있잖아요. 요즘 넷상에서 유행하는 용어로 마녀사냥이라고 하죠. 그 보컬님의 행동도 그와 같은 것이라고 밖에는 안보여요. 오버액션이죠. 제가 우연히 버줌의 모트랙이 좋다고 글을 올리는것을 보고 이때가 기회라고 생각한거죠. 그래서 제 생각과 NSBM을 실컷 까주고는 카페회원들앞에서 자신이 정말 정의의 사나이인양 으쓱대는거죠. 그 보컬분의 말에 댓글로 동조한 분들도 그와 가까운듯한 카페회원 4-5명밖에는 없더군요.

 

근데 가만 생각해보니 이게 대체 뭐하는 짓인가 싶더군요. 물론 보컬님이 잘못한건 사실이지만 그렇다고 다른 DMOT멤버분들이랑 팬분들까지 잘못한건 아니잖아요? '로마에서는 로마의 법을 따르라' 는 격언이 있듯이 더이상 그분들께 폐끼치기 싫고 카페 분위기 흐리는 놈으로 기억되기 싫어서 제가 올린 글들은 다 지운후 바로 회원탈퇴했습니다. 제가 원래 좀 소심합니다. 아! 오해는 말아주시기 바랍니다. 전 DMOT의 음악은 정말 수준급이라고 생각하며 아주 좋아합니다. 다만 보컬님이 좀 이상하다고 생각할 뿐입니다.

 

별 재밋지도, 논리적이지도, 웃기지도 않은 제 글 끝까지 읽어주신 카페회원분들이랑 운영자님들께 정말 감사드립니다. 그리고 물론 카페회원분들은 제글이 맘에 안드시면 마음껏 절 까주셔도 됩니다. 전 카페분들이 이글을 쓰게 허락해준것만으로도 너무 감사할 따름입니다.

 

 

그리고 이건 제가 M.Pneuma 님께 드리는 편지글입니다. 곧 그분도 이 카페에 방문하던지 어떻게 해서든 읽어보시겠지요.

----------------------------------------------------------------------------------------------

M.Pneuma 님께.....

 

M.Pneuma 님 저 기억하시겠지요? 윗글을 읽어보시면 제가 누군지 충분히 기억하시겠지만 님을 까는 글을 쓴건 어쩔 수 없었습니다.

정말 죄송합니다. 님도 저를 깟듯이 저도 님을 까는게 당연지사라고 생각하거든요.

제가 보컬님께 꼭 해주고 싶은 말이 있습니다. 버줌이고 뭐고간에 보컬님이 진정으로 증오해야 할것은 님의 점점 늘어나는 뱃살과 몸무게 같습니다. 카페에 쓰셨던 글들을 보니 술이랑 담배를 엄청 좋아하시는것 같은데 휴~ 2000년도 초반의 그 샤프하고 멋졌던 보컬님모습이랑 지금 모습을 비교하면 진짜 왜이러나 싶습니다.

보컬님 제발 운동좀 하시지요. 술/담배, 과식만 피하시고 최소한 버스 한 정거장만 걷는다 하더라도 몸이 그렇게까지 되지는 않습니다. 제가 아는 분중에도 젊은나이에 고혈압, 당뇨, 부정맥같은 햡병증으로 고생하는 분이 계시는데 체형이 M.Pneuma 님이랑 비슷합니다.

그리고 디엠오티 카페에 남기셨던 글들을 보니 현정권에 대한 불만이 참 많으신듯 합니다. 지금도 그러신지는 모르겠지만 잘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물론 저도 현정권 별로 좋아하지는 않지만 그 전에 자기 자신부터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말 본인이 정치, 경제, 언론에 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현정권을 욕하시는 건지 냉정하게 생각해볼 필요가 있지 않을까요? 혹시 고 노무현 전대통령님이 대통령이었을때 보컬님은 어떤 태도셨는지 궁금하군요.

보컬님은 우선 남탓하기 전에 님의 몸매관리부터 하셨으면 합니다.

다시한번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M.Pneuma 님의 진짜 적이 누구인지..... 보컬님의 주적은 BURZUM이 아닌 살!!!입니다.

아 그리고 저도 인정할건 인정하겠습니다. D.M.O.T음악 정말 훌륭합니다. 수많은 명곡들도 많지만 그중 백미인 Through The Mist That Reigns 은 정말이지 한국익스트림메탈계의 걸작이라고 봅니다. 특히 멤버분들의 실력도 정말 대단하구요.

 

이만 편지글 마치겠습니다. 기분나쁘셨다면 죄송합니다.











댓글은 안 퍼옴. 문제시 삭제하겠음

2014.07.13. 00:07

Delete

"ㅇㅇ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ㅈㄸ → ㅇㅇ
profile image

긴데 짱웃기네. ㅋㅋ. 살찜의 미학을 모르다니 불쌍하군!!

2014.07.13. 00:11
→ ㅈㄸ (*.223.32.229)

님아 본인이 살쪘다고 지방 옹호 자제점여;;

2014.07.13. 00:25

Delete

"헐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ㅈㄸ → 헐
profile image

이젠 돌이킬수 없거든. 30이면 20대 시절보다 관리에 들여야할 노력이 지수승으로 올라가 ㅋㅋ 젠장!!

2014.07.13. 00:30
뭐여? → ㅇㅇ (*.142.37.200)

저거 다 가짜아닌가?

디엠오티멤버들이 버줌싫어한다는 말은 처음듣는데,

그리고 정말 싫어한다 해도 디엠오티팬들중에도 버줌좋아하는 사람들도 있을텐데 저런 발언을 쉽게 할리가 없지

2014.07.13. 00:12

Delete

"뭐여?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댓글 → 뭐여? (*.223.32.229)
l_level_22.gif블루캔들 10.02.02. 13:50
디엠오티카페에서 탈퇴해서 볼수가 있어야지 참내 ^-^ 무슨글인지 궁금하기도 하지만 탈퇴했기 때문에 또다시 가입할 수가 없군요 하하하. 어쨋든 대략 예상되는 내용이 뭐 내가 NSBM골수매니아라느니 일본블랙메탈의 광빠라느니 그런 내용으로 예상됨. 뭐 엄청 재미있어지네요. 참고로 마음껏 절 까주셔도 됩니다. 저도 그 보컬님을 깠듯이 하하하
 
l_level_40.gifEsoteric 10.02.02. 13:51
그럼 블루캔들님이 하신 말이 사실이 아니라는 건가요? 이 링크에 있는 글을 봐서는 그런걸 유추해내기는 어려운데...
 
l_level_22.gif블루캔들 10.02.02. 13:54
아 제가 쓴 글들은 사실입니다. 전 NSBM엔 전혀 관심 없고 맹세하는데 제가 쓴 글은 사실입니다. 제말이 믿기 힘드시면 그 보컬님께 직접 여쭈어 보셨으면 합니다.
 
l_level_22.gif블루캔들 10.02.02. 14:02
아 운영자님 그리고 부탁하나만 드려도 될까요? 디엠오티카페에 가입하신듯 한데 저 링크의 글좀 저한테 보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무슨글인지 진짜 궁금하네요. 아마 보컬님이 어제 밤새도록 작성하여 맞공격하신듯 한데..... 그리고 정말로 제 글에 거짓이 있다면 그카페회원이 와서 지적을 했겠지요. 전 오로지 과장없는 사실만을 말합니다.
2014.07.13. 00:16

Delete

"댓글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저사람 진짜 웃기네 ㅋㅋㅋㅋ → 뭐여? (*.228.67.18)
우선 엠뉴마 보컬님 발언이 사실이든 아니든간에 가장 중요한것이 저 블루캔들이란 사람이 엄청 또라이라는 사실임.
디엠오티 카페에 영등포해머하트로 검색하면 다 나오는데 그당시 메써드, 오딘, 스칼드같은 국내메탈카페 죄다 돌아다니며 히틀러 찬양하고 사탄찬양글 올리고 별짓 다하던 놈임.
하물며 카페회원들도 다 쌩까던 놈인데 엠뉴마님은 그래도 끝까지 웃으며 좋게좋게 봐준거다. 참다참다 거의 막판에 폭발한거고 저건 완전 배신에 적반하장이라 보면 됨
2014.07.26. 21:16

Delete

"저사람 진짜 웃기네 ㅋㅋㅋㅋ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지나가던 행인 → 저사람 진짜 웃기네 ㅋㅋㅋㅋ (*.108.104.230)
내가 봐도 저건 아주 계획적으로 악의를 갖고 접근한듯 싶더라.
어쩐지 좀 이상하다 했다.
2018.11.25. 19:50

Delete

"지나가던 행인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 → ㅇㅇ (*.62.172.44)
예전부터 디엠오티 좋아했는데 읽어보니 좀 실망이네. 작년 모 멜데스밴드표절건도 그렇고....
개인의 음악 내지 정치사상을 멤버도 아니고 팬한테 강요하는건 좀 아닌것 같다. 듣고 받아들이는건 리스너 각자 개인이 알아서 판단할 문제지....

팬들이 밴드의 음악이 좋아서 팬이된거지 그들의 개인적 사상이 맘에들어 팬이된건 아닐텐데.
2015.03.28. 15:09

Delete

".......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kbum → ....... (*.210.129.221)
Dmot가 뭔 분노조절장애 집단도 아니고 아무까닭없이 멀쩡한 사람한테 저랬을까?
저 글쓴이가 어떤인간일지는 생각좀 해보셨나? 저 카페회원이었단 인간이 일베충, 박사모같은 뇌구조의 정신병자일지도 모른다는 생각은 안해봤냐?
2017.02.02. 13:09

Delete

"kbum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지나가던 행인 → ....... (*.108.104.230)
이번 디엠오티 신보듣고 괜찮아서 검색하다 들어왔는데 너무 한쪽말만 듣고 단언하지 마시길...
글쓴이 말로는 디엠오티 멤버가 첨보는 본인한테 갑자기 시비걸었단 투로 써놨는데 혹시 예전부터 둘이 알고있던 사이일 수도 있지 않나? 이미 예전에 음악적인 견해차이로 사이가 멀어졌을 수도 있고... 아님 초창기 멤버였는데 불성실한 태도로 방출됐다거나...
그래서 나중에 악의를 갖고 접근해 공격했을 확률이 더 높다고 봄.
저 글 마지막쯤
"2000년도 초반의 그 샤프하고 멋졌던 보컬님모습이랑 지금 모습을 비교하면"
이 대목만 봐도 예전에 서로 안면이 있던 사이네.
2018.11.25. 19:45

Delete

"지나가던 행인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ㅅㅅㅅ → ....... (*.64.173.137)
음악가가 남카페도 아니고 본인 카페인데 정치적 의견 얼마든지 낼수도 있는거 아님?
저건 강요도 아니고 전혀 문제될거 없음
2020.04.09. 17:39

Delete

"ㅅㅅㅅ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Delete

"깜놀;;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그럼 (*.32.2.101)
님 대갈빡은 왜 정작 그러시죠?
2017.04.01. 20:35

Delete

"그럼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뭐 어떻게 하리? (*.48.63.117)
진짜 너희들 속을 모르겠는데....

너희같은 애들땜에 이젠 지친다....
2017.04.16. 16:12

Delete

"뭐 어떻게 하리?님의 댓글"

I want to Are you sure you want to delete?

No. Subject Author Date Views
Notice [공지] 박제 전용 게시판 안내입니다 운영자 16.01.17.16:19 1179 0 0
광고 중고음반 판매,매입은? HAPPY ROCK 에서! 1 image 띠용또잉빠숑 20.08.04.19:44 655 6 0
1293 다운헬 최신근황 8 image 해피락사장님 2일 전13:35 237 2 -15
1292 듣는 사람이 적은 음악장르는 그만큼 구리다는 뜻이 아닐까? 13 ㅇㅇ 4일 전00:47 246 1 -15
1291 밴드한다는애가 학벌좋은게 더웃김 24 ㅇㅇ 5일 전18:25 257 1 -16
1290 피해의식 처음 들어봤는데 좋네 23 MK 20.09.15.23:01 303 3 -18
1289 최다폴스 노려본다 11 ㅇㅇ 20.09.08.10:24 214 25 -1
1288 ㄷㄲㅁ들 ㅈ같다 4 image ㅇㅇ 20.09.05.04:00 184 15 -4
1287 진짜 디자인 좆구리다 8 ㅇㅇ 20.08.29.11:33 282 1 -19
1286 나는 자영업자다.(장문주의) 47 PARANOID 20.08.28.22:20 419 26 -8
1285 [공연홍보] DOWNFALL FEST 2020 09월19일(토) @프리즘 플러스 6 image 엠뉴마 20.08.25.14:34 216 5 -16
1284 운영자 비롯하여 이번 기회에 똑똑히 알아둬라 ㅡㅡ 9 ㅇㅇ 20.08.17.23:22 252 19 -3
1283 지배력 고맙다 그렇게 꼰대같더냐 4 ㅇㅇ 20.08.17.02:29 196 3 -18
1282 메갤 오랜만오는데 운영자 또 바뀌었나? 현 운영자한테 충고 하나 해줌 13 ㅇㅇ 20.08.15.23:19 291 2 -20
1281 메탈은 컨셉으로만 빨자 하나님의사랑은 18 토실궁디 20.08.15.20:10 235 1 -19
1280 여기 특징 8 테모자레 20.08.13.15:13 173 3 -15
1279 레전더리 사우스 코리안 멜로딕 데스 블랙메탈 4 image ㅇㅇ 20.08.11.14:12 230 16 0
1278 하여간 시발놈 ㅋㅋㅋㅋㅋㅋㅋ 20 ㅇㅅㅂ 20.08.08.11:23 341 15 -4
1277 진짜 광고 오지게 집어넣네 10 ㅇㅇ 20.08.04.21:39 230 1 -31
1276 어느정도 서버비는 자급자족 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8 띠용또잉빠숑 20.08.01.15:48 259 22 -1
1275 생각을 좀 해봐 27 20.07.29.17:20 196 0 -15
1274 장르관해서 병신같은거 하나 생각났는데 49 20.07.29.03:27 336 1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