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롭게 글을 올려주세요

쓰기
  • 목록
  • 아래로
  • 위로

밑에 드럼글 보고 삘 받아서 나도 한 번 써봄

그렇다고 시리즈로 쓰려는건 아니고 걍 팬심으로 쓰는 거임

하튼 내가 좋아하는 기타리스트는 이 사람임

oli herbert jackson.jpg

unnamed.jpg

 

아마 누군지 모르는 사람들이 많을거임

이 사람은 올리 허버트 (Oli Herbert)라고 올 댓 리메인스 (All That Remains)라는 밴드의 리드 기타리스트였음

오지 오스본, 도켄, 머틀리 크루, 베토벤 등 여러 뮤지션들의 영향을 받았다고 했고, 클래식과 재즈도 배워서 다양한 스케일과 테크닉을 자연스럽게 섞으면서 멜로디가 드러나는게 특징임

일단 평소에는 하모닉 마이너를 기반으로 진행하다 리프에 브레이크다운을 섞어 곡이 루즈해지지 않고 타이트한 분위기를 유지하게 하면서 멜로딕 데스 메탈과 메탈코어 사이의 리프를 자주 들려줌

솔로 역시 하모닉 마이너 스케일에 디미니시드나 내츄럴 마이너, 히라조시같이 다른 스케일들을 조합해서 쓰고,

테크닉은  스윕이나 태핑같은 고난이도 테크닉 외에도 스트링 스키핑과 옥타브 코드를 추가하거나 손을 크게 스트레치하게 해서 난이도도 상당한 편임

아쉽게도 2018년에 48살이란 이른 나이로 죽었고 현재는 메탈 씬에서 가장 잘 나가는 기타리스트 중 하나인 제이슨 리처드슨이 올리의 자리에 들어왔음

밑은 올리의 기타가 잘 드러났다고 생각한 곡들임

https://youtu.be/VnX4eVKhW0k

3집 The Fall of Ideals (2006) 수록곡 'We Stand'

(솔로 2분 15초)

어벤지드 세븐폴드가 연상되는 멜로디가 뚜렷하게 드러나는 솔로가 인상적이었음 

https://youtu.be/mS0ZJsDC76w

3집의 'Not Alone'

(솔로 1분 50초)

레보케이션의 'Dismantle thr Dictator'처럼 스트링 스키핑 인트로로 시작해 브레이크다운 중심의 빠른 리프가 돋보이는 곡임

https://youtu.be/36u9NzbDvCs

4집 Overcome (2008)의 수록곡 'Forever in Your Hands'

( 솔로 2분 20초)

난이도 있는 스윕피킹이 쓰인 솔로가 돋보이는 곡임 개인적으로 솔로는 좋아하지만 곡 자체는 썩 좋아하진 않음

https://youtu.be/DKOA5TsV6MM

4집의 'Two Weeks'

(솔로 2분 20초)

빈틈 없이 짜인 리프와 코러스, 그리고 두 솔로의 자연스러운 연결이 마음에 들었던 곡임 제일 좋아하는 곡 중 하나

https://youtu.be/P17XnwsVuX8

4집의 'Chiron' 솔로 레슨 & 연주 비디오

(3분 25초부터 연주)

밑은 현재 기타리스트 제이슨 리처드슨이 연주한 영상임

https://youtu.be/To-NANDL0E0

내 생각에는 이 솔로가 가장 올리의 실력을 잘 드러내주는 솔로라고 생각함 

하모닉 마이너, 내츄럴 마이너, 디미니시드, 펜타토닉, 스윕, 레가토,  스트링 스키핑이 한꺼번에 나오면서도

중간에 흐름이 끊기지 않는데다가 난이도 역시 가장 어려운 솔로기도 함

멜로디나 흐름은 비슷하지 않지만 한 솔로에서 많은 테크닉과 스케일을 쓰는게 드림 시어터의 Under A Glass Moon이 떠오르기도 했음

 

일단은 이 정도로 쓰고 끝내겠음 딱히 시리즈로 하게 될 거 같진 않긴 한데 시간 나거나 마음 내키면 다른 기타리스트에 대해서도 써 볼게

 

 

공유

facebooktwitterpinterestbandkakao story
퍼머링크

댓글 9

ㅈㄸ
profile image
3집까지 적당한 팝+마이너 멜로디 라인이 좋았지. 4집부터 리프에다가 하모닉 마이너 때려박으면서 수직하락. 제이슨 리챠드슨은 자기도 원래 그런 하모닉 마이너 기반의 곡들을 줄겨쓰니까 취향이 맞을지도 모르지만.. 개인적으로 올뎃리메인은 7 9 노트 위주의 라인 만들때가 훨씬 쎄련되고 좋았음.
2020.07.31. 11:39
ㅈㄸ
profile image
하모닉 마이너 쓸려면 아예 블달머더 수준으로 우린 이거만 한다 느낌이 아니면 이도저도 아니게 되는듯.
2020.07.31. 11:40
Obi(wan)tuary 작성자 → ㅈㄸ
profile image
난 리프 자체는 5집까진 괜찮게 들었음 내가 느낀 아쉬운 점은 4집부터 벌스 파트에서도 클린 보컬을 자주 써서 정작 코러스 파트의 임팩트가 너무 적었던 거임
2020.07.31. 12:00
ㅈㄸ → Obi(wan)tuary
profile image
그게 잘팔린 원인었다고 내부적으로 판단했던거 아닐까 싶음. 근데 나도 그거 별로였움 ㅋㅋ 아예 하워드존스 처럼 노래를 개잘하는거면 모를까 가뜩이나 노래도 못하는데...
2020.07.31. 13:28
Obi(wan)tuary 작성자 → ㅈㄸ
profile image
근데 내 생각엔 4집에서 바뀐 원인은 밴드의 판단도 있지만 프로듀서 영향도 꽤 큰 거 같음 이전까진 애덤 더키위츠가 맡다가 4집에서 바뀌었잖아
2020.07.31. 13:48
ㅈㄸ → Obi(wan)tuary
profile image
결국 프로듀서도 밴드가 고르는거니까. 움악적인 변화가 필요하다고 생가했을수 있지.

아니 걍 사장님이 시켰을수도?!
2020.07.31. 13:50
Obi(wan)tuary 작성자 → ㅈㄸ
profile image
소속사나 음반사 압력도 무시할 수 없긴 하지
뭐 바뀐건 그동안 좀 아쉬웠는데 그래도 8집부터는 꽤 헤비해졌고 필립 클린 보컬도 나아진데다가 제이슨 리처드슨이 새로 들어왔으니 다음 앨범이나 빨리 나오면 좋겠다
2020.07.31. 14:05
엘프리데
The Fall of Ideals 저 앨범 첨 들을때 정말 충격이었는데 점점 그 느낌을 느낄수 없게 되어서 아쉽긴 했는데 ㅠㅠ
2020.07.31. 19:07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공지 메탈 갤러리 이용수칙 (21.01.01) 서버운영자 20.07.20.14:16 1222 0 -3
광고 중고음반 판매,매입은? HAPPY ROCK 에서! 2 image 띠용또잉빠숑 20.08.04.19:44 2732 6 0
74512 메탈리카 가사집 음독 존나 골때리네 ㅋㅋㅋ imagenew ㅇㅇ 21.01.28.07:23 4 0 0
74511 롤하다 만난 오페스 팬보이 imagenew ㅇㅇ 21.01.28.06:23 8 0 0
74510 으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아악 new 발키리 21.01.28.02:53 10 0 0
74509 눈귀정화하고 가세요 imagenew 네르따뻬따 21.01.27.23:29 34 1 0
74508 심심해서 음방 노가리함 new 휘루 21.01.27.22:10 31 0 0
74507 정말 미남이시군요 new Dㅇod 21.01.27.21:52 15 0 0
74506 a-ha - Take On Me imagenew 익명 21.01.27.21:33 25 0 0
74505 아 그러고 보니까 Liquid Tension Experiment 신곡 나왔음 3 imageupdated 매드백 21.01.27.19:14 56 0 0
74504 탑스터라고 하는게 있어서 좋아하는 앨범들 리스팅해봄 3 imageupdated 매드백 21.01.27.17:17 94 1 0
74503 나는 이제 벗어나려해~~ 푸늉마 아저씨의 떠뽀끼로 부터~~ 홍메 떠뽀끼 21.01.27.03:55 66 0 0
74502 간만에 보니 또 가슴이 뜨거워진다. 1 image 해피락사장님 21.01.27.01:41 113 3 0
74501 밑에 홍삼글보니 6 updated 아무 21.01.27.01:07 235 7 -6
74500 시발 관리자머함?? 네이버 로그인 왜 안고침? 1 버줌맨 21.01.27.00:38 83 0 -1
74499 돌아가신 마토스옹 노래 찾다가 image 아무개의개 21.01.26.22:58 43 0 0
74498 메갤 뉴스: Fear Factory의 디노 카자레스, 차량에서 총알 발견 2 image Obi(wan)tuary 21.01.26.22:10 113 3 0
74497 이건 언제들어도 지린다 ㅇㅈ? image MeDuck 21.01.26.21:10 74 0 -5
74496 필립안젤모 쟈지빨기 vs 오지오스본이랑 1박2일데이트 1 image ㅇㅇ 21.01.26.20:33 75 0 -1
74495 민지왔져염 긔요 21.01.26.19:59 24 0 0
74494 탈갤 ㅇㅇ 21.01.26.13:51 74 1 -1
74493 야 니들이 나보고 병신중에 상병신이라고 욕했지만 6 너따뻬따 21.01.26.10:05 249 2 -1